티스토리 뷰

목차

    열쇠 집

    주택청약 당첨돼서 건설이 완료되고 드디어! 신축 아파트 입주를 할 때 그 절차와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한 번도 경험을 해보진 못해서 나중에 당첨돼서 들어갈 때를 생각하며 그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정보를 모아 와서 이렇게 글로 포스팅을 합니다. 내용이 많아서 2번에 나눠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입주 전후로 해야 하는 일들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상편을 이미 읽어 보셨다면 하편으로 넘어가주세요. 신축 아파트 입주 절차 (하편)

     

     

    사전 점검

    아파트 공사가 거의 마무리되면, 보통 입주하기 1달~2달 전쯤 건설사에서 사전점검을 실시합니다.

    사전점검은 목적은, 해당 세대 내 하자를 발견하고, 리스트릴 작성해서 건설사에 제출하는 것입니다.

    그럼 건설사에서 입주지정기간 전에 최대한 하자를 처리해 줍니다.

    입주 후에도 하자 접수와 처리가 가는 하지만 그렇게 되면 공사하는 분과 일일이 시간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번거롭다고 합니다. 최대한 많은 하자를 발견해서, 건설사에 접수함으로써 입주 후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사전 점검은 보통 주말에 진행된다 하며 시간은 보통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정도면 끝난다 하니 아침 일찍 서두르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가실 때는 하루 종일 세대 내부의 하자를 발견하는 것이기에 편안한 운동복, 운동화를 신고 가시는 것이 편하며 준비물은 줄자, 의자, 핸드폰 충전기, 돗자리, 물티슈, 스카치테이프, 음료수 등을 준비하면 된다고 합니다.

    하자난 부분을 구석구석 찾아서 화살표처럼 생긴 스티커를 해당 부분에 붙여주시면 된답니다.

    # 사전점검을 해주는 전문 업체도 있다 하니 상황에 따라 생각해 보면 좋을듯합니다.

    # 이때 주택담보 대출 은행들도 같이 행사장에 나와 있다 하니 잠시 주택담보 대출에 대한 부분도 상담을 받아 보기도 하고 주택담보 대출에 대해서 설면해놓은 종이와 명함을 받아 오면 된다 합니다.

    신축 아파트는 등기가 나지 않은 상태에서 주택담보 대출을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 은행이나 취급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 청소업체도 같이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입주청소 맡기실 분들은 명함을 받아 오시면 된다고 합니다.

    아파트 입주 안내문 수령

    아파트 입주 날자가 정해지면 1주일 에서 한 달 전쯤 입주 안내문 책자가 우편으로 온다고 합니다.

    입주 안내문 책자에는 입주 절차와 필요서류, 소유권 이전등기 및 취득세 납부 안내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합니다. 입주 지정 기간은 보통 2개월 내외로 관할 지자체의 승인(준공) 일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입주 개시일자를 안내하므로 사용승인일이 미뤄지면 입주 개실일도 같이 미뤄질 수 있다.

    # 신죽 아파트는 시에서 준공이 나야만 입주가 가능하며 입주 기간은, 보통 60일 정도 주어진다 합니다.

    해당 기간 내 잔금을 치르고 입주하면 된다 합니다.

    입주일자가 정해진 후 분양권 증여 및 전매에 관한 사항

    1. 입주일 지정 이후 분양권 증여 및 전매

    • 조합원세대 : 전매 불가, 전매 가능 시기는 조합에서 추후 공지

    • 일반분양세대 : 잔금 완납 후 분양권 증여 및 전매를 할 경우 양도, 양수인 양자 모두 취득세 부과 대상이 되니 잔금 완납 전 분양권 증여 및 전매

    # 전매 뜻 : 어떤 물건을 독점적으로 파는 것 부동산에서의 의미힙니다. 아파트 청약에 당첨이 되면 특정 동 호수에 계약할 수 있는 권리가 생기는데 이때 계약을 하게 되면 오직 계약자만이 그 특정 동 호수에 대한 독점적 권리가 생기게 되고 그 특정 동 후수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매매하는 것분양권 매매를 전매라 하는 것입니다.

     

     

    입주 절차

    사전 점검 이후 이사예약을 합니다. 입주 청소 날자를 잡아 청소를 하고 입주 당일에는 은행에 들러 잔금을 납부 완료하고 관리사무소에 들러서 관리계약서 작성을 하고 입주지원센터에 방문하셔서 입주증 발급과 키를 수령 그리고 보통 이사 전후로 하게 되는 하자 보수 여부 확인, 전입신고, 도시가스 연결, 인터넷 연결, 입주청소 등을 해주시면 된답니다.

    1. 이사 예약 입주지원센터에 유선 예약 혹은 건설사 고객센터 홈페이지에서 예악 합니다. 엘리베티터 세대당 3시간, 사다리차(관리사무실 확인 및 입회하) 사용가능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새 아파트 같은 경우 조경을 워낙 잘해놓기 때문에 사다리차 사용이 안 되는 동, 호수가 있다고 합니다. 만일 사용이 안된다면 엘리베이터를 사영해야 하며, 이사 예약 시 이삿짐센터에 미리 사다리차 사용 여부를 얘기해 주셔야 합니다. 선착순 예약으로 원하는 날짜에 예약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이사날짜가 정해지면 되도록 빨리 예약을 해야 좋다고 합니다. 이사 날자를 정하셨다면 입주 청소를 하애 하는데요. 이게 아무 때나 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보통 건설사에서 입주일 3일 전부터는 입주 청소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입주일이 결정되면 청소 업체에 연락해서 날자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예약한 날자가 되면 입주지원센터에서 소유자와 입주청소업체 담당자가 만나서 소유자가 신분증을 입주지원센터에 제시하면 건설사에서 키를 내주고 입주 청소 업체에서 청소 후 해당 키를 반납하게 합니다.

    2. 전입신고 전입신고는 임시사용승인 이후부터 가능하다 하며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입주 며칠 전에 보통 준공허가 전 사용허가(임시사용허가)가 관할청으로부터 처리 완료 되었다는 연락이 온다 합니다.

    3. 도시가스 연결 전입 신청 지역 도시가스 홈페이지에서 전입 신청 이사 날짜 및 시간 예약 하시면 됩니다. 이전 집에 서도 도시가스를 사용하셨다면 전출 신청도 같이 해주세요.

    상편 은 여기서 마무리 하고 하편에서 이어 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축아파트 입주 절차 (하편)

    매일 행복하고 기적 같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머니샤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